논술문은 사실을 제시하고 주장을 펼때 예시를 끼워넣는다

<보기1>
최근 들어 왜 가짜뉴스가 판을 치게 된 것일까. 그 배경에는 언론 산업의 쇠퇴가 맞물려 있다. 언론은 인터넷에 밀려 뉴스 생산에서 누렸던 독점적 지위를 내려놓게 됐고, 누구든지 뉴스를 제작하고 노출시킬 수 있는 세상이 열렸다. 그러니 뉴스 공급의‘칼자루’는 더이상 언론사에 있지 않다. 인력 감축으로 발로 뛰는 취재를 포기하는 대신 인터넷에 의존해 기사를 써야 하는 현실에서 완벽한 사실 보도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정체불명의 뉴스가 범람하는 혼란을 틈타 언론으로 위장한 사이비들이 왜곡되거나 허위 사실의 게시물을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에 유통시키는 수법을 쓰는 것이다.   <서울 2017.2.5>

 탄핵과 조기 대선 정국에서 유행병처럼 나타나 번지고있는 가짜 뉴스가 왜 생겨나는지에 대해 분석한 단락이다. 핵심 원인으로 언론산업 쇠퇴를 들었다. 그런후 어떤 과정을 거쳐 가짜뉴스가 생산되는지를 밝혔다. 언론사들은 인력감축으로 독점적 뉴스공급틀이 무너졌다. 인력이 부족해 기자들이 인터넷을 의존하다보니 완벽한 사실보도는 불가능하다. 이처럼 사실과 먼 기사들이 범람한 언론환경 속에서 왜곡, 허위 사실의 게시물이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유통된다는 것이다. 가짜뉴스에 대한 원인을 파헤치는 인과 분석형식이다.

<보기2>
지금 한국사회의 근본적인 문제는 정치, 관료, 시민사회 어디에도 중심세력이 없다는 것이다. 정당은 정상적인 정책기능을 상실한지 오래고 관료는 그 조직의 일관성이 파괴된 채 정치화 되었으며시민사회는 저항에는 강하지만 현실적 대안 제시 등 적응에는 약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정책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기구도 한국사회의 도전과 문제를 지속적으로 그리고 누적적으로 관찰하고 문제를 총체적으로 제기하는 그룹이나 조직이 결여된 상태로 한마디로 표류하는 사회라 할 수 있다.     <한국 2017.1.8>

한국사회의 근본문제는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한 글이다. 우리 사회의 여러 분야마다 중심세력이 없다는 문제를 제시하고 정치, 관료, 시민사회 분야로 나누어 문제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덧붙여 정책의 연속성보장 기구와 당면한 문제를 총체적으로 제기하는 조직이 결여된것도 한국사회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국사회의 근본문제라는 구조속에서 세분야로 나누어 내용을 설명하고 몇 가지를 덧붙여 분석을 마쳤다. 근본문제는 어느 한 분야에 국한해서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라 여러분야가 상호 연계작용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기능을 발휘한다는 의미다. 내용과 기능을 다루었으므로 분석의 요건을 갖춘 셈이다.

<보기3>
(가)어느 쪽의 옳고 그름을 접어두고 상황만을 보자. 헌재가 탄핵 소추를 받아들여 박 대통령의 파면을 결정하는 날 '태극기'의 반발과 저항은 극에 달할 것이다. 더욱이 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퇴출돼 피의자 신분으로 구금되거나 검찰과 법정에 불려다니는 상황은 어쩌면 국민적 트라우마로 작용할지도 모른다. 보수는 물론 박 대통령에 실망했던 중도층이라도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 연출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은 그로부터 두 달 뒤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에서 아이로니컬하게도 야권 주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원인 제공이 박 대통령에게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라도 사태를 여기까지 이르게 한 야권 후보의 오만과 무능과 기회주의에 대한 비판이 가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에 대한 측은·동정심도 있을 수 있다.

(나)반대로 헌재가 탄핵 소추의 기각 결정을 내리는 경우 우리 사회는 '촛불'의 거센 저항과 폭력적 위협에 처할 것이 뻔하다. '폭동'을 예고하는 사람도 있다. 직무 정지에서 풀려난 박 대통령이 대통령직에 복귀해 모든 것을 '탄핵 이전'으로 되돌리는 상황이 되면 이번에는 비록 탄핵에는 반대했지만 박 대통령의 '잘못'과 '자격 미달'에 한숨짓던 사람들이 돌아설 것이다. 시위는 계속될 것이고 나라는 여전히 엉망진창이 될 것이다. 이런 상황은 역시 아이로니컬하게도 야권 주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탄핵이 인정돼 박 대통령이 퇴진하면 탄핵으로 득을 보려던 야권 주자에 불리하게 돌아갈 것이고, 탄핵이 기각되면 친박의 의기양양이 야권의 정권 교체 기회를 높여 줄 수 있다는 역설이 가능하다.      <조선 2017.2.28>

‘탄핵의 역설’이란 제목의 컬럼 일부다. 결론은 인용되면 야권이 기각되면 여권이 불리하다는 역설의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 두 단락에서만 보면 ‘탄핵결과 대선 영향분석’이라는 구조로 분석이 가능하다. 인용과 기각 이라는 두 구조를 놓고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컬럼 내용을 파헤치면 된다. 

(가)탄핵인용-야권 불리
‘태극기’의 반발과 저항 극에 달한다. 박 대통령이 피의자 수사를 받게되면 국민적 트라우마로 작용 우려된다. 중도층도 감당하기 힘든다. 두 달 뒤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에서 야권 주자에게 불리하다. 야권 후보의 오만과 무능과 기회주의에 대한 비판이 가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에 대한 측은·동정심도 있을 수 있다.

(나)탄핵기각-여권 불리
‘촛불’의 거센 저항과 폭력적 위협 뻔하다. '탄핵 반대자들중에서도 저항에 가세한다. 시위는 계속될 것이다. 이런 상황은 야권 주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단락을 형성할 때 소주제와 관련 사항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는 것이 예시다. 인용은 단락을 흥미있고 실감나게 만들기 위해 고사나 명언, 일화 남의 말이나 대화내용을 있는 그대로 끌어다 쓰는 설명방식이다. 소주제가 추상적이어서 구체적인 사례나 남의 말을 뒷받침하면 흥미와 관심을 돋구고 이해가 빨라진다. 따라서 글을 쓸 때나 토론을 할때 예시와 인용은 자주 쓰인다. 논술문에서 사실을 제시하고 주장을 펴면서 예시를 끼워넣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구체적 사례를 나열하고 일반화라는 결론을 이끌어내는 귀납 추론도 예시를 중심으로 한 논증방식이다. 적절한 예시와 인용은 몇마디 추상적 사실과 주장보다 훨씬 설득력이 강하다. 예시는 사설에서, 인용은 컬럼에서 많이 활용된다.
 
<보기1.예시>
중국의 경제 보복 조치가 국제무대에서 연전연승하는 '만능 카드'가 아닌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2010년 중국 반체제 인권 운동가 류샤오보를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선정한 노르웨이는 자국산 연어 수입 금지 보복을 당했지만 다변화 전략으로 수출량을 더 늘려 중국의 보복을 물리쳤다. 작년 봄 출범한 대만 차이잉원(蔡英文) 정권의 경우, 양안 관계 악화로 대만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이 1년 새 30% 넘게 줄었으나 아세안 10개국과 남아시아 6개국 공략으로 지난해 사상 최대 관광객을 유치했다.   <조선 2017.3.2>

사드배치를 앞두고 중국의 경제 보복이 강화되자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한 컬럼중 한 단락이다. 보복조치가 만능이 아니다는 소주제문을 뒷받침하는 문장을 사례로 채웠다. 노르웨이와 대만은 보복당했지만 다변화 전략으로 오히려 수출이 신장되었다.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자심감이 생겨날 정도로 실감난 사례다.

<보기2.예시>
서구 사회가 올해도 심상치 않다. 지난해 영국의 브렉시트(EU 탈퇴) 국민투표와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 등 놀랄 일을 주도했던 대중의 바람이 여전히 거세다. 3월 15일 총선이 열리는 네덜란드에선 극우 자유당의 헤이르트 빌더르스 대표가 지난주“네덜란드 거리를 불안하게 하는 모로코인 쓰레기를 치우겠다”는 증오의 막말로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시민을 나와 남으로 나누고 남으로 분류된 대상을 차별하고 저주하는 분열주의·차별주의·증오주의의 ‘극우 삼박자’를 갖췄다.

유럽에서 가장 관용적이고 개방적이라던 나라에서 ‘거리의 대결’이 버젓이 벌어지고 있다. 4~5월 대선(1차와 2차 결선투표)이 있는 프랑스에선 극우 국민전선의 마린 르펜이 지지율 1위다. 전통의 정치세력인 좌우파 후보들은 줄줄이 흠결이 드러나 지지 확장에 제동이 걸렸다. 르펜은 이민자 추방과 유럽연합(EU) 해체를 주장한다. EU 창설 주도국 인 프랑스에서 ‘자기부정적’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으니 어리둥절할 뿐이다. 9월 총선이 치러질 독일에서도 반난민·반이슬람을 앞세운 극우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이 약진하고 있다. 독일은 유대인·집시 등에 대한 나치의 증오라는‘국가범죄’를 반성하면서 유럽의 존경받는 나라로 변신했다. 그런 나라에서 극우세력이라니.    <중앙 2017.2.24>

“서구 사회가 올해도 심상치 않다”는 첫 번째 단락의 소주문을 뒷받침 문장들이 모두 사례로 이루어졌다. 두세번째 단락은 사례로 단락을 전부 채웠다. 사례는 한 단락을 구성하는 경우가 잦다. 하나의 스토리를 형성하기 때문에 문장수가 많아진다. 총선과 대선을 앞둔 네델란드와 프랑스, 독일의 사례를 단락별로 나누어 서구 사회가 심상치 않다는 사실을 실감나게 소개했다. 추상적 설명보다 이처럼 구체적 예를 들면 이해가 더빠르다.
 
<인용보기1.책 내용>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다는 근대적인 사상과 제도가 정착되기 이전의 전근대 사회에서 소위 군주를 탄핵하는 일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다. 중국 고대 역사책 ‘한서’를 보면 “군주를 탄핵하는 일은 엄청난 불경죄(劾大不敬)”라는 표현이 보인다. 심지어 군주와는 다른 의견을 표명하는 일조차 엄청난 불경죄여서 반대 의견을 내놓을 때에는, 지부상소(持斧上疏)라고 해서 “내 의견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이 도끼로 나의 목을 치라”고 해야만 했다.   <한국 2016.11.29>

군주를 탄핵하는 일이 거의 불가능한 것과 관련 ‘한서’의 내용일부를 인용했다. “군주를 탄핵하는 일은 엄청난 불경죄(劾大不敬)”라는 표현이 나온다. “내 의견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이 도끼로 나의 목을 치라”고 해야만 했다. 이 두 문장이 인용부분이다.<계속>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