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유역에서 가장 번성했던 곳... 지금은 지평선이 아름다운 땅

한때 영산강 지류의 넓은 강이였으나 간척사업으로 논으로 변한 남해포 들녘으로 저녁해가 지고 있다.
1010년 어느날 밤 고려 현종 임금은 꿈을 꾸었다. 백발의 노인이 나타나 지금 빨리 바다를 건너 피신하라고 했다. 현종은 밤중에 바다를 건너 목숨을 구했다.

현종이 잠을 자며 꿈을 꾸었던 곳이 영암 시종면 옥야리 남해포였고, 밤중에 바다를 건너 닿은 곳이 무안군 몽탄이었다. 현종은 거란족이 쳐들어와 남쪽으로 피신중이었다.

훗날 현종은 남해포에 남해신당을 짓게하고 자신을 구해준 남해신에게 제사를 올리도록 했다. 제사는 영암과 강진, 나주, 영광, 함평의 수령들이 돌아가면서 지내게 했다. 남해포에 지금도 남해신사가 있다.

남해포에서 동쪽으로 1㎞ 정도 떨어진 옥야리 야산. 10여개의 커다란 무덤들이 바다를 바라보고 있다. 옥야리 고분군이다. 옥야리 주민들은 어릴적에 눈이오면 고분에서 썰매를 탔다.

그곳이 고분이라는 것을 알게된 것은 어른이 다되고 나서였다. 1970년대 초반 발굴작업이 진행됐을 때 이곳이 마한시대 지배세력의 독무덤이라는게 밝혀졌다.

영암군에는 40개 지역에 150기의 독무덤이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시종면을 중심으로 25개 군 100여 기가 모여 있다.

특히 남해포와 가까운 내동리 신연리 옥야리에 28기가 분포되어 있다. 지금은 포구란 이름이 낯설은 지역이 되어버린 남해포. 그옛날 남해포에는 무슨일이 벌어지고 있었을까.

남해포에 가면 전망대가 지어져 있다. 그곳에 올라가면 남쪽에 남해신사 건물이 보이고 서쪽으로 끝도없는 들판이 시원하게 펼쳐져 있었다.

1982년 영산강 하구둑이 막아지고 간척사업을 하기전에는 저 들판은 바다였다. 이름도 있었다. 남해만. 하루 두차례씩 민물과 썰물이 교차하며 양질의 갯벌을 유지했다. 이곳에서 나는 수산물은 최고였다.

목포대학교박물관이 지난 2001년 발행한 마한문화공원조성지역내 문화유적지표조사보고 란 책자에는 이 일대 지리적특성을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시종면 옥야리 일대는 과거 남해만으로 둘러쌓인 반도형의 낮은 구릉지대로서 영산강을 타고 흐르는 해수와 삼포강의 담수가 만나는 여울목에 해당한다.

특히 남해신사 제사유적이 위치하고 있는 남해포는 1950년대까지도 여객선이 왕래하던 포구로서 일찍부터 바다와 전남의 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수륙교통의 요지였다.

남해포 이장이면서 이곳에서 3대째 살고 있는 김상근(64)씨는 "숭어, 장뚱어, 낙지를 잡아 목포시장으로 가서 팔면 중간상인들이 물건을 낚아채다시피 하며 사가 버렸다"고 당시를 회고 있다. 왠일인지 물고기들은 육지 가까운 곳에 알을 낳는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