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농업정책 방향에 대한 농민들의 관심이 높다. 관심의 중심에는 농업정책의 기본방향도 항상 농민이 중심되는 정책으로 발상의 전환이 이뤄져야 하며, 농업·농촌도 공익적 기능을 바탕으로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생산기지 역할에 충실하도록 설계부터 달라져야 한다는데 있다.
 
농촌에는 해결해야할 일들이 많다. 그중에 인구감소 문제가 있다. 농촌의 인구가 일정부분 유지되지 않고 농업이 유지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인구 격감에 따른 지방소멸 우려는 심각하다. 이를 해소해 가기 위해서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이 농촌에서도 이뤄질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아울러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범정부 차원에서 귀농·귀촌 운동을 대대적인 범국민운동으로 확산시켜야 한다.

전후방 관련 산업을 포함해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농업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귀농·귀촌은 물론 청년들의 농업 참여를 적극 독려할 수 있도록 최우선 정책과제로 삼아 미래 농업의 주체 세력을 키워야 한다.

그리고 농촌에서의 삶이 불편하지 않도록 교육과 의료·문화·교통 등 공공서비스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관심이 확대돼야 할 것이다. 농촌을 제외한 국토의 균형발전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거론되면서 농업의 잠재력도 재평가되고 있다. 사양산업에서 미래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때에 발맞춰 농민들이 미래산업의 주인공이 돼야 한다. 정보통신기술(ICT)과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도 능동적으로 수용하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 생산·공급의 주역이 돼야 할 때다.
 
이를 위해 농민들도 철저한 주인의식으로 무장해야 한다. 그리고 경영마인드를 갖춰야 한다. 여기에 필요한 교육과 지원에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힘을 보태야 함은 물론이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