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병영성에서 방어를 위한 죽창 꽂힌 다수의 함정 유구가 발굴돼 학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발굴조사중인 전라병영성 외부 구역이다.

성 주변에 해자와 함께 다수의 함정 유구가 발견돼 병영성의 역사성과 함께 미래의 관광자원으로서 새로운 가능성을 더해주고 있다.

이번 발견으로 전라병영성은 국내 성곽 방어시설이 대규모로 확인된 최초 사례로 학계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한다.

발굴 조사 결과 해자는 성벽 바깥쪽으로부터 약 11~17m 거리를 두고 만들어졌다. 해자 내부에서는 나막신, 목익(침입을 막기 위해 세운 나무 말뚝) 등의 목제유물과 조선 초기~후기로 추정되는 자기, 도기, 기와 조각 등도 출토됐다.

함정 유구는 전라병영성 남문 일원 해자 바깥쪽에 64기가 확인됐다. 지금까지 확인된 함정 유구들은 평면 형태가 지름 3.5~4.9m에 이르는 원형으로 깊이는 최대 2.5m이다.

바닥에는 끝을 쪼갠 대나무를 뾰족하게 다듬어 촘촘하게 꽂아놓은 죽창의 흔적들이 다수 발견됐다. 함정 유구는 해자 바깥쪽으로부터 약 6~8m 거리를 두고 해자와 나란하게 2~4열로 배치됐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발굴된 함정 유구가 다산 정약용의 ‘민보의’에 언급된 ‘함마갱’이라는 성곽 방어시설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함마갱은 사슴뿔 모양의 막대기인 녹각목이나 대나무 조각을 심은 뒤 잡초나 지푸라기를 덮은 함정을 말한다.

해자유적은 병영성의 동쪽과 남쪽에서 확인됐고 남문 옹성의 바깥쪽에는 해자를 건널 수 있도록 한 다리의 흔적도 발견돼 눈길을 끌었다.

발굴작업이 한창 진행중인 병영성은 무한 가능성의 역사 관광자원이다. 여기에 병영상인이라는 소프트웨어가 짱짱하게 자리잡아 가고 있다. 미래의 강진의 대표 관광자원이 될게 틀림없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