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받침 문장을 서술해나가는 방식은 설명 형태가 주를 이룬다

소주제문 이해돕기 위해 설명법이 사용되는 경우 많아
상술, 합리화, 예시 등의 방법을 통해 서술 이뤄져


<보기4>
(추상적)노인 건강 수칙이 발표됐다.
(구체적)세끼 식사는 거르지 않는다. 매일 햇볕을 받으며 운동한다. 사회활동을 강화한다. 긍정적 사고를 한다. 금연하고 절주한다. 글쓰기를 생활화한다.

<보기5>
(추상적)어제 공장에서 일어난 큰불의 원인이 나왔다.
 (구체적)직원 A씨가 홧김에 불을 질러 일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임금이 3개월째 밀리자 이같은 행동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보기6>광주시 광산구의 경청은 특별했다. 기업이 행정에 무엇을 원하는지 들으려고 애썼다. 진정을 갖고 귀를 기울였다. 듣고는 이내 실천했다. 당장 할 수 있는 건 즉시 해줬다. 공장 주변 잔디를 깎는 사소한 일도 마다하지 않았다. 시간이 걸리는 문제는 정중하게 양해를 구했다. 법과 제도 때문에 어려운 건 청원과 입법 활동으로 해결하려 했고 과정도 소상하게 알렸다. 소통하는 활동을 보며 기업은 행정을 신뢰하게 됐다. 돈·인력·정보가 부족하고 ̒빽̓도 없는 영세한 중소기업에 구청은 든든한 후원자였다. 이런 관계를 2010년 이후 지속하고 있다.

광주시 광산구의 경청은 특별했다는 소주제문에 대해 왜 경청이 특별한지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혀주고 있다. 소주제문이 간결, 단순하며 뒷받침문장들도 한결같이 소주제문과 연관된 문장들로 짜여져있다. 경청자세가 얼마나 진실하고 실질적인지 실감난다.

단락을 펼칠때 소주제문을 구체화는 뒷받침 문장을 서술해 나가는 방식은 주로 설명 형태다. 소주제문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주기 위해서는 정의, 상술, 부연. 이유, 전제, 예시, 인용, 비교·대조, 비유 분류, 분석 등이 활용된다. 설명법이 총동원된다. 이중 이유와 예시를 제외한 나머지 방식은 상술에 포함시킬 수 있다. 상술에 포함시킨 방식들은 소주제문과 뒷받침 문장인 이유와 예시를 보다 더 상세히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주제문을 구체화하는 서술방식은 자세히 풀어주거나 부연하는 상술,근거가 되는 이유, 실제 사례인 예시로 국한시킬 수 있다.

추상적 서술인 소주제문을 펼치는 구체적인 서술은 기본적으로 3가지로 나뉜다. 자세하게 풀어주는 것(상술. 詳術), 주장이나 결과에 대한 이유와 원인을 밝히는 것(합리화. 合理化), 실제 예를 드는것(예시. 例示)등 3가지다.  상술은 소주제문의 내용을 가능한 자세히 풀이하는 것이다. 일종의 설명문 서술 형태다.

합리화는 소주제문의 성립 근거를 밝히는 것이다. 이유나 원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예시는 소주제문의 내용을 풀이하거나 증명할 수 있는 실제 사실이나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합리화와 예시, 상술은 논술문에서는 논거(근거)가 된다. 뒷받침문장의  구체적인 서술은 3가지중 하나 또는 2-3개가 혼합돼 이루어 진다.

‘상술’로 펼치는 단락
<보기1>
치태(플라크)는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주범이다. (뒤받침 문장, 구체적 서술)①치태가 제거되지 않고 치아 표면에 계속 남아있으면 점점 딱딱해져 치석이 된다. ②이렇게 형성된 플라크에는 많은 세균이 살면서 잇몸에 염증을 일으킨다. ③잇몸병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을 제공한다. ④세균들이 잇몸속 혈관으로 침투해 폐, 간질환, 당뇨병, 심근경색의 질병을 악화시키거나 원인이 되기도한다. ⑤잇몸 병은 일단 발병하면 완치되지않는다.

치태가 잇몸에 붙어 염증을 유발하는 과정과 원인, 후유증등을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상술로 소주제문을 펼치는 요령은 다음과 같은 접속어를 실마리로 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 말하면, 자세히 말하면, 또한, 특히, 구체적으로 말하면, 다시말하면, 알기 쉽게 말하면... 이런 접속어를 속으로 되뇌이면서 글을 써간다. 실제 이런 접속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합리화’로 펼치는 단락
‘합리화’는 소주제문이 나타내는 주장이나 결과에 대해서 그 근거를 밝히고자 할 때 쓰인다. 예를 들어 oo초등학교 학생들은 교문을 나와 큰길을 건널 때 교통 사고에 대비해야한다는 주장이 소주제문으로 되어있다면 그 이유를 밝혀야 한다. 그학교 주변 도로는 항상 많은 차량이 통과하므로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제시할 수 있다. 여수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이런 결과가 소주제문이라면 그 원인을 제시해야 한다. 연료탱크 잔류가스 때문이었다. 아니면 용접공 과실이었다.

이런 원인은 소주제를 합리화시키는 뒷받침 문장이다. 합리화는 소주제문 뿐만아니라 단락의 문장중에서도 주장하는 내용이 담긴 앞문장에 대해 이유를 제시할때도 필요하다. 문장중에 지나친 다이어트를 삼가야한다는 주장하는 문장을 펼쳤다면 이에 대한 이유를 제시해야한다. 이럴 때 다이어트를 너무 심하게하면 체중이 떨어져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높기 때문이다)는 등의 이유를 제시해야 읽는 이의 이해가 쉽고 빨라진다.
 
국내 관광지를 애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면 왜냐하면 국내에도 좋은 관광지가 많고 관광수지 적자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등 일일이 이유를 제시해주어야 이해가쉽다. 이처럼 단락을 펼칠때도 소주제문 뿐만아니라 어떤 다른 주장을 내세운 문장을 동원하면 그때마다 그에 따른 이유를 제시해야 된다. 그러나 이를 빠뜨리는 단락이 자주눈에 띤다. 이는 소주제문만 합리화로 뒷받침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게 주된 원인이다.

<보기1>
국내 정치 상황으로 볼 때(사드) 조기 배치는 타당하다.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가 임박한 상황에서 소추가 인용되면 곧바로 대통령 선거 정국으로 이행한다. 사드 배치가 최대의 선거 쟁점이 돼 차기 정권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을 뿐더러 자칫 배치가 물 건너갈 우려도 있다. 사드 배치 결정을 뒤집으려는 중국의 얼토당토않은 보복에 대해 하루빨리 쐐기를 박은 것도 손뼉 칠 만한 일이다.

사드 조기배치가 왜타당한가를 뒷받침하고 있다. 대선 쟁점화, 차기정권 부담, 사드 무산 우려, 중국보복 쐐기효과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타당한 근거를 제시한 합리화 방식이다.<계속>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