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전국적인 현상이다. 관계기관이 이번 사태에 대한 대처가 얼마나 안일했는지를 생각하면 분통이 터진다. 이참에 양계산업은 물론 우리 축산산업 전체의 체질을 바꾸는 사업에 나서야 한다. 

정부 대응은 처음부터 오락가락해 국민 불신만 키웠다. 지난 15일부터 사흘간 전국 1239개 농장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섰으나 부실 시료수거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 121곳을 재조사했더니 추가로 농장 2곳에서 살충제 달걀이 나왔다.

정부는 어제 발표를 통해 시중에 유통하면 안 되는 살충제 성분이 나온 49개 농장의 달걀 451만개를 압류하고 반품 처리된 243만개를 폐기한다고 했다. 하지만 35만개가 이미 빵이나 훈제 계란 등 형태로 가공돼 유통됐다고 하니 국민 불안은 커질 수밖에 없다.

정부는 살충제 달걀이 인체에 해를 미칠 정도로 독성을 함유한 것은 아니라며 안심할 것을 당부했다.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에 최대로 오염된 달걀이더라도 1~2세는 하루 24개, 성인은 126개까지 먹어도 건강에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엉터리 조사가 반복되고 발표 수치가 오락가락하는 마당에 국민이 곧이곧대로 믿을지 의문이다.

우리 축산업계는 잊을만 하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등의 파동을 겪어왔다. 시민들도 식품에 대한 불안감을 반복해 왔다. 이번 달걀 살충제 파동도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밀집 사육이 초래한 결과다.
 
A4용지 크기의 케이지 안에 가둬놓고 사료를 주고 알만 빼내려 하니 산란계의 건강은 뒷전이다. 진드기 등 병이 발생하면 사용이 금지된 살충제로 대처하는 방식이다. 양계농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살충제는 극히 부분적인 문제에 불과하다지 않는가. 이런 실정에서는 정부의 친환경 인증도 허울뿐이다.
 
숨 쉴 공간을 마련해주는 자연친화적 축산이 답이다. 동물복지 농장에서 생산된 달걀은 일반 농장 달걀보다 3~4배 비싸다고 한다. 국가적 지원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