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비교읽기는 관점의 다양화와 독창적 근거 탐구에 효과적

사설 비교할 때 반드시 기준 정해야
통독후 주제와 소주제문 찾아 재구성

신문 사설 소재는 신문사별로 다르지만 같은 소재라도 주장과 근거가 차이를 보이는 경우가 흔하다. 국내 신문사들이 보수, 진보 양갈래로 이념차이를 보이는게 근본 원인이다. 신문사별로 많은 뉴스 중에서 소재를 삼는 기준이 다르고 또 같은 이슈를 다루더라도 결론이 다르게 나온다.

보수와 진보라는 신문사별 지향하는 이념차이가 주장의 물줄기를 크게 가른다. 하지만 같은 이념을 바탕으로 하더라도 필자의 관점에 따라 주장이 다르고 사고력에 따라 근거도 달라질 수 있다.

논술의 목적은 사회 현상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발전적인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관점을 다양화 해야 하고 근거를 찾을 때도 여러 분야에서 최상의 것을 확보하도록 노력해야한다.

논술의 차이는 관점과 근거에서 드러나지만 특히 근거의 독창성이 생명력을 지닌다. 경쟁력은 객관성있는 독창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사설 비교읽기는 관점의 다양화와 독창적 근거의 차이를 탐구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물론 요약과 비교 논술 실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사설을 비교할 때는 반드시 기준을 정해야 한다. 그러한 기준없이 주제와 근거가 다르다는 식은 본질의 차이를 파악하기 어렵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내는 것이 비교이므로 쟁점별로 기준을 세우고 표를 만든 후 요약하는 순서로 진행하는 게 효과적이다. 요약과 비교는 논술의 기본이기 때문에 사설 비교는 빼놓을 수 없는 논술 훈련이라 할 수 있다.

사설 요약도 일반 요약의 순서를 따른다. 먼저 통독 후 주제와 단락별 소주제문을 찾아낸다. 그런후 문단별 통합을 거쳐 필자의 의도에 맞게 소주제문을 재구성한다. 그리고 단락별 요점을 정리하고 논술문제에 부합하게 비교 요약을 한다.

<사설예문>
‘핵탄두 장착 훈련’한 北, 사드 조기 배치는 적절 <서울2017-0307>

(가)한국과 미국의 군 당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전개 작업을 그제 시작했다. 전격적으로 단행된 사드 배치는 주일 미군을 겨냥해 핵탄두 장착을 훈련했다는 북한 미사일 발사 직후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시의적절하다. 아울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각각 전화통화를 하고,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대북 대응태세를 강화하겠다고 신속히 천명한 점도 높게 평가한다.

(나)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찬반 양론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소모적 논쟁을 끝내야 한다. 조기 배치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환영했고, 야당은 반대의 뜻을 밝혔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다음 정부로 넘기는 게 국익을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도 헌법적 절차에 위반되는 사드 배치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그렇다면 완성 단계에 이른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맞서는 우리의 자위 조치가 무엇인지 야권의 대선 주자에게 묻고 싶다. 대화나 가벼운 제재로는 북한의 폭주를 막지 못했다는 사실을 모르지는 않을 것이다. 사드 배치의 불가피성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다)국내 정치 상황으로 볼 때 조기 배치는 타당하다.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가 임박한 상황에서 소추가 인용되면 곧바로 대통령 선거 정국으로 이행한다. 사드 배치가 최대의 선거 쟁점이 돼 차기 정권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을뿐더러 자칫 배치가 물 건너갈 우려도 있다. 사드 배치 결정을 뒤집으려는 중국의 얼토당토 않은 보복에 대해 하루빨리 쐐기를 박은 것도 손뼉 칠 만한 일이다.

(라)사드 배치가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는 수단이지만 위협이 없어진 것은 아니다. 핵·미사일을 포기시키는 공조와 행동이 더욱 절실해진다. 각국이 북한 규탄에 한목소리를 냈다.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도 8일 열릴 전망이다. 그러나 중국은 국제사회의 일사불란한 공조와는 온도 차를 보인다. 중국 외교부는 그제 한·미 군사훈련이 미사일 도발을 유발했다는 논평을 내놓았다. 어제는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며 모든 뒷감당은 한국과 미국이 져야 한다”고 위협도 서슴지 않았다. 중국 해커 조직도 한국과 롯데 공격을 선언했다고 한다. 그렇지 않아도 ‘대북 물제재’ 소리를 듣고 있는 중국이다. 중국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포기시킬 생각이라면 대북 송유관을 끊는 등의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그러지 못한 위협이나 국제 룰과는 동떨어진 치졸한 보복은 삼척동자도 웃을 일이다.

(마)사드 배치가 완료되려면 1~2개월 걸린다. 부지 조성과 사드 전개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속전속결의 작전이라는데 군 당국은 환경영향평가에도 만전을 기해 성주 군민들의 걱정을 더는 데 최선의 배려를 해야 할 것이다.<서울2017-0307>                            

‣사설 분석
<서론-주장>
(가)전격적 사드배치 시기 적절했다.
<본론>
(나)대화나 가벼운 제재로 북한의 폭주를 막지 못했다. 그러므로 정치권, 사드배치 불가피성 인정해야 한다.
(다)사드조기 배치 타당하다-이유
차기정권부담, 차기 정권에서 배치취소우려, 중국보복 쐐기(사드배치원칙고수)
(라)유엔이 북핵.미사일에 공조하고있는 것과 달리 중국은 반발과 함께 대북제재에 미온적이다.
 <결론(마무리)>
(마)성주군민을 위해 최대한 배려해야한다.

<사설 요지>
서울신문은 서론에서 사드조기배치가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본론에서 지금까지의 북한에 대한 제재로는 핵과미사일을 막을 수 없었다는 것과 중국의 미온적인 점을 들어 사드배치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그리고 이번 조기 배치타당성 이유로 차기정권부담, 배치취소우려, 중국보복에 대한 쐐기 효과를 들었다. 결론을 서론에 실고 결론난에는 마무리 성격의 당부 내용을 담았다.

<사설예문>
전격적 사드 배치 ‘대못 박기’ 아닌가 <한국일보 2017-0307>

(가)한미 양국 군 당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의 주한미군 배치작업에 전격적으로 착수했다. 사드 발사대 2기 등 일부 장비가 6일 밤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해 다른 기지로 옮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장비와 병력도 순차적으로 전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중국의 보복조치가 노골화하는 시점에 이뤄진 사드 주한미군 배치작업은 불에 기름을 끼얹는 격이 될 가능성이 크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이에 맞선 사드 조기 배치, 중국의 반발 등으로 동북아 안보 상황도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나)국방부는 “북한 핵ㆍ미사일 위협이 굉장히 고도화되는 여러 상황을 종합해 사드 배치 일정을 최대한 조속히 할 방안을 강구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달 12일 북한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인 ‘북극성-2형’ 발사가 직접적 계기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 핵무기 실전배치가 눈앞에 다가오는 상황에서 한시라도 빨리 방어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데 한미 양국이 이견이 있을 리 없다. 롯데가 성주골프장 부지 교환을 승인한 지 하루 만인 지난 1일 한국과 미국의 안보ㆍ국방 수장들이 전화 통화에서 “후속 절차를 앞당겨 가급적 빨리 배치하자는 데 공감했다”고 할 때부터 이런 기류가 감지됐다.

(다)하지만 북한의 위협만을 고려해 사드 배치를 서둘렀다고 보기에는 납득하기 어려운 점이 적지 않다. 현재 미군 측에 공여 절차가 진행 중인 성주골프장 부지가 완성되려면 지질조사와 측량, 기지 설계, 환경영향 평가 등을 거쳐야 한다. 국방부도 밝혔듯이 설계와 환경평가가 가변적이어서 언제 끝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이런 마당에 당장 배치하지도 않을 장비를, 그것도 일부만 반입한 것은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탄핵안이 인용될 경우 곧바로 차기 대선 국면으로 넘어가고, 그 경우 앞장 서 가고 있는 야권 대선 주자들의 ‘사드 배치 신중론’에 힘이 실릴 것을 고려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탄핵 심판이 초읽기에 들어간 시점을 전격적 장비 반입시기로 정했다는 추측도 같은 맥락이다.

(라)사드 배치가 우리 안보 상황과 관련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해도 속도전을 치르듯 밀어붙이는 것은 옳지 않다. 우선 중국의 반한 감정이 최고조에 달한 시점에서 보복조치가 한층 격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우리 경제에 미치는 타격을 막을 유효한 수단이 없는 마당에 중국과의 대화를 모색할 기회마저 사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뒤따른다. 이달 하순으로 예정된 미중 간 고위급회담에서 사드 문제를 논의할 여지를 미리 차단할 필요가 있었는가라는 의문도 남는다. 사드를 미국의 대 중국 견제 전략의 일환으로 보는 중국에 북한 핵ㆍ미사일 대응책임을 설득하는 것도 미국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마)안보와 경제 요소가 복잡하게 얽힌 사드 배치 문제는 정권이 바뀌어도 뒤집을 수 없도록 ‘대못’을 박겠다는 자세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차기 정부의 운신의 폭을 좁혀 안보와 경제를 비롯한 전체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배치를 서둘기보다 다음 정부가 들어설 때까지 잠시 늦추는 게 순리라고 본다.<계속>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