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석 규모 시청각실, 특별 교실도 준비… 21일부터 수업

최근 거점고 시설공사가 마무리된 강진고등학교의 새로운 건물이 모습을 드러냈다. 6m높이로 낮아졌고 4층 규모로 5개 교과목 수업실을 비롯한 여러개의 특별교실, 홈베이스, 동아리활동실 등이 특별교실 마련돼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강진고 학생들이 오는 21일 신축 건물로 첫 등교를 하게 됐다. 입구와 일부 내부 시설들의 마무리 공사가 진행중이지만 대부분 이주내로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의 등교를 몇일 앞둔 지난 16일 찾아간 강진고등학교는 방학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위성종 교장 등 대부분 교직원들과 일부 학생들이 학교에 나와 내부 교실 청소와 사무집기 정리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었다.

건물은 총 4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기존 약 11m높이에서 6m정도로 낮아졌고 계단의 경사도 완만해졌다. 중앙 정문으로 들어서자 1층에 넓은 로비가 나타났고 우측에는 엘리베이터와 2층으로 연결되는 계단이 보였다. 천장부분에는 강진고등학교 마크와 청자가 새겨져 있고 자연채광창이 설치돼 있어 불을 켜지 않았음에도 내부가 밝았다.

강진고 새로운 교정 1층 중앙에 넓은 로비가 있고 천장에는 강진고 마크가 새겨져 있다.
1층 좌측에는 시청각실이 마련돼 있다. 이 곳은 약 180석의 접이식 의자가 설치돼 있고 작은 강당형태로 되어있다. 영상상영이나 명사 초청 강연이 진행된다. 이 곳은 당초 1층에서 지하까지 내려가는 구조로 설계돼 있었지만 경사가 높아 학생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 때문에 경사를 완만하게 했다.

2층부터 4층까지 건물의 좌측 부분은 모두 특별교실들이 모여있다. 2층에는 도서관이 마련돼 있고 120여명이 앉아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3층과 4층에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5개과목 교실과 음악, 미술실, 컴퓨터실 등 특별한 용도의 교실들이 모여있다. 5개 과목 교실은 방과후 학습프로그램으로 각 과목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모여 교사로부터 수업을 받게된다.
 
특별교실에 설치된 전자칠판의 모습이다.
또 특별교실에는 모두 전자칠판이 설치됐다. 기존의 분필로 쓰는 칠판이 아니라 커다란 모니터 화면이 앞에 설치돼 있어 이 곳에서 컴퓨터와 연결해 영상을 띄우고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펜을 활용해 영상을 보며 글씨를 쓰거나 밑줄을 긋는 형태로 수업도 진행할 수 있으며 교실마다 테블릿 PC 30대가 설치된다.

이외에 2층~4층까지 각 층마다 중간에 남는 공간에는 책장에 대학 진학정보, 신문, 책 등을 마련해놓고 학생들이 편안하게 자료를 찾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했다.

기존 기숙사 건물에서 1층은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동아리실 6곳이 마련됐다. 이번에 새로 지은 신축 기숙사는 1층에는 식당, 2층부터 4층까지는 여학생들의 기숙사로 활용된다. 남녀 120명씩 총 24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다.

또 정규수업이 끝난후에 단순히 야간자율학습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월요일과 화요일에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교과중심 수업이 진행되고 수요일에는 동아리 활동, 목요일과 금요일에는 가죽공예, 악기연주,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특기적성 프로그램과 교과 심화과정이 진행된다.

180석 규모의 시청각실과 특별교실의 모습이다. 학생들의 편의와 안전을 생각한 건물 구조가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경우 C언어를 중점적으로 교육해 차후 대학입시에서 관련 학과를 진학할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도 하는 등 교육과정도 변화하는 입시에 발맞춰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