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라/강진군장애인종합복지관

강진군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지난해 9월 28일부터 30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사업예산이 턱없이 부족하였으나 지역 봉사단체, 독지가 등 후원해주신 모든 분들 덕분에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해 제주도 한번 못 가보고, 비행기 한번 못 타본 장애인들로 ‘장애인의 특별한 나들이’ 사업을 진행하여 제주도를 다녀올 수 있었다.

나들이 경험이 거의 없고, 생활수준이 어려운 중증장애인과 나이가 많으신 장애인분들로 특별히 선정하여 나들이 기회를 제공하였고, 삶의 활력소를 마련해주었다.

제주도의 유명 관광지 여러 곳을 관광하였고, 여행기간 중 개인별로 앨범을 제작해서 나누어 드렸더니 “뭘 이런것까지 해주셨냐”며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지금도 비행기에서 내려 제주도에 첫 발을 내딛고 설레어하며 들떠있던 모습들이 생생하게 생각이 난다.

올해도 강진군장애인종합복지관은 ‘발달장애인과 함께하는 푸소여행’이라는 주제로 장애인의 특별한 나들이를 계획하게 되어 10월 중 1박2일 일정으로 발달장애인과 장애를 가진 보호자 70명 및 자원봉사자 등 총 100여명으로 구성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장소는 충남 서천으로 국립생태원, 조류생태전시관, 농산어촌 체험마을을 관광하고 체험하여 발달장애인과 보호자들이 힐링,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 등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나들이 주제가 ‘발달장애인과 함께하는 푸소여행’인만큼 지적장애, 정신장애, 자폐장애 등 발달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나들이를 진행하고자 하며, 현재 대부분 발달장애인들은 가정에서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고, 보호자들은 경제적 활동과 자녀양육에 대한 어려움으로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문화체험과 야외활동의 기회가 적은 발달장애인들에게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응훈련과 보호자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푸소여행을 진행하고자 한다.
 
참여하는 발달장애인과 보호자들께 즐겁고 행복한 기억이 될 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과 후원이 필요하다. 군민여러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